해외로 취업하는 한국어강사 세종학당편
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강사취업[해외]

해외로 취업하는 한국어강사 세종학당편

by 스톤 리 2020. 5. 13.

한국어교원 3급 2급 세종학당으로 취업

이번 시간부터 한국어강사가 되어 해외로 나가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교원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세종학당을 모르는 경우는 없다고 보는데요. 외국으로 나가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가장 좋은 옵션 중 하나입니다. 한국어강사가 된 분이나, 되려고 하는 분이나 취업선호도 1위가 세종학당인 것 같거든요.

 

그래서 세종학당의 현황과 취업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세종학당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 있는 기관이며 예전 '한국어세계화재단'이 '세종학당 재단'으로 새 옷을 입게 되었어요.

 

한국어 교육을 통한 한국문화 확산이 주 목적이고요. 기타 국제적인 언어교류와 문화교류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운영은 현지 기관이 독립적으로 운영되기도 하고, 세종학당재단과 업무 협약을 맺고 협력적으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재단이 한국어교원을 모집해서 파견하기도 하고, 현지에서 직접 한국어강사를 채용하기도 하지요.

세종학당 지정은 외국기관의 신청을 받은 세종학당재단에서 심사를 해서 결정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 재단의 관리를 받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세종학당의 현황

세종학당의 기본적인 자료는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왠만한 것들을 쉽게 볼 수가 있어요.

2019년 기준으로 60개국 180개가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한번 여러분도 접속해서 살펴보아요.

 

 

이렇게 3가지로 분류가 되어 있어요. 위의 내용 그대로 입니다.

세종학당 재단은 재단의 운영과 현황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고, 온라인 세종학당은 말 그대로 온라인으로 한국어 공부하는 곳이고, 누리 세종학당은 학습자에게 교육자료를 다양한 언어로 제공하고 한국어교원에게는 필요한 정보와 학습자료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요.

 

국가별 현황은 중국, 베트남, 미국, 터키, 순이고 주로 아시아 국가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요.

한국어교원의 숫자는 대략 5명에서 20명 정도로 대게 운영되고 있는데 학생의 수와 연관이 있습니다. 적게는 100명에서 많게는 1000명이 넘는 곳도 있으니까, 한국어 강사의 수도 차이가 납니다.

아래 표를 보면 일하는 한국어교원의 수를 추정할 수 있어요.

 

출처: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육 실습기관 기초조사]

 

1000명 이상의 학생이 있는 곳은

북경 한국문화원 세종학당, 상해 한국문화원 세종학당, 자카르타 한국문화원 세종학당, 멕시코 한국문화원 세종학당, 모스크바 한국문화원 세종학당 등이 있어요.

의외인 곳도 있네요. 멕시코가 이렇게 인기인 줄은 잘 모르겠는데요. 역시 중국은 대국이네요.

 

세종학당은 지금도 그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학생 수도 늘어나고 있고요. 해외로 나갈 수 있는 여건이 되는 사람은 도전해 보길 바랍니다.

 

세종학당 한국어교원 채용이나 모집

 

세종학당은 매년 해외파견 한국어교원을 모집하고 채용하고 있어요.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잠정적 연기가 된 상황입니다. 이런 채용정보는 세종학당 재단을 통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국립국어원에도 채용공고가 있으며,

지난번에 언급한 네이버 카페 등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국제한국교육자협회

한국어 교육 양성과정 

한도사 등이 정보가 좋아요.

 

좀 더 적극적으로 재단에 전화 등을 통해 미리 정보를 체크할 필요도 있습니다. 혹, 해외에 거주한다면 살고 있는 나라의 세종학당에 직접 도전해도 됩니다. 재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치와 연락처와 이메일 등이 공개되어 있으니, 직접 전화나 문의를 해도 좋겠어요.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세종학당이 있으니까요. 재단은 다른 단체나 기관들에 비해 정보가 많이 공개되어 있어서 조금만 신경 쓰면 활용하기가 참 좋아요.

 

정보를 활용하는 것은 개인의 노력이 따라야 그 가치가 올라가잖아요.

세종학당 재단으로 통하면 공개채용과 모집의 정보를 거의 알 수가 있거든요. 다른 국내 기관들은 일일이 개별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그것보다는 하여튼 쉽습니다.

 

한국어 강사의 선호도가 많이 떨어지는 국가는 가려고 하는 사람이 너무 없어서 인력난을 겪기도 하니까, 오히려 쉽게 접근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한국어교원의 최고 직장, 세종학당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다음 포스팅은 해외 한글학교의 현황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