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원이 되는 첫단계
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원되기

한국어교원이 되는 첫단계

by 스톤 리 2020. 4. 23.

한국어는 국어인가요?

우리나라 말과 글을 배우는 것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국어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과 글을 배우는 것

2 한국어 외국인이 우리나라 말과 글을 배우는 것

사전적 의미는 조금 틀리지만 이렇게 이해하면 쉽습니다

사전적 의미는 별로 중요한 것도 아니고요

자 그래서 한국어를 외국사람에게 국어를 쓰고 있는 우리 누군가가 그들을 가르치는 사람을 한국어 교원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모국어가 한국어인 사람이 모국어가 한국어가 아닌 사람을 가르치는 사람.

너무 어렵나요. 그냥 내가 외국인을 가르치는데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면 한국어 교원이라고 합니다.

 

 

 

한국어는 누가 무슨 이유로 배우나요?

한국어를 배우는 대상은 외국인과 재외동포들입니다. 그들을 좀더 세부적으로 보겠습니다.

1 외국인이 일반적인 목적으로 배웁니다. 한국에 살고 있는 보통의 외국인이 그 대상이죠

2 외국인이 학문목적으로 배웁니다. 한국 유학을 온 외국인이 대상입니다

3 외국인이 직업목적으로 배웁니다. 한국에 일하려 온 외국인이 그 대상이 됩니다

4 결혼이주자 분들도 배웁니.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여성이 대부분인데 남성도 있습니다 이분들이 대상이 됩니다.

5 기타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도 많이 있습니다. 업무 출장오신 분들도 있고, 관광오신 분들, 치료 목적으로 병원들 오시는 분, 다양한 이유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6 그리고 하나 더 해외에 있는 한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수 많은 외국인들도 한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7 외국인을 재외하면 교포자녀들과 결혼이주 자녀들도 한국어를 배우는 대상이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한국에 오며 한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숫자가 정말 빠르게 늘고 있다는 건데요. 여러분도 관심 많이 가져 보세요

 

 

한국어를 어디서 배우나요?

이 내용은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에 따라서 다릅니다. 목적에 따라 다르지요.

1 일반목적 외국인 이 분들은 온라인 강의, 친구, 오프라인 학원 등에서 자비로 배웁니다. 대게 한국어를 소통의 도구로 생각하고 자연스럽게 배우려고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학습목적 외국인 여기에 해당하는 분들은 유학을 온 상태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웁니다. 우리나라에는 대학교마다 거의 대부분 한국어 교육센터가 있습니다. 어학당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이곳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3 직업목적 외국인 중소기업 등에 일하러 온 외국인이 대부분이죠. 이들은 각 지자체에 고용보동부가 운영하는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에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4 결혼이주가족 이 분들로 각 지자체에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우고 있습니다.

5 기타 국내 체류 외국인 이 분들은 개인교습이나 학원 온라인 등으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6 해외 외국인 한류의 세계화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들은 전세계에 있는 세종학당에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물론 온라인 등으로 개인적인 학습활동을 하는 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7 교포자녀 및 중도입국 청소년 결혼이민 가족중에 청소년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초 중 고등학교에서 방과 후 학습이나 특별지도 등을 통해 한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여러 곳에서 배우고 있죠

한국어 교원이 되시면 이곳이 여러분의 직장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한국어 교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어서 여러분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