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원2급되기
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원되기

한국어교원2급되기

by 스톤 리 2020. 4. 23.

한국어교원2급과 3급은 어떻게 틀린가요?

오늘은 한국어 교원2급을 취득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3급과 2급의 차이점을 간략히 알려 드릴께요.

시험을 쳐서 합격하면 3급이 되고

한국어학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하시면 2급이 됩니다.

이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하겠죠.얼핏 보면 급수가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2급이 훨씬 좋은 것 인가 하실 수도 있습니다. 2급은 우수하고 3급은 덜 우수하다는 개념은 아니고 자격증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쓰임새가 차이가 있으니 본인에게 알맞은 것을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2급을 취득하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한국어교원 2급은 어떻게 취득하나요?

한국어교원 2급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3급을 취득한 후 5년이상 그리고 2000시간 이상 강의경력을 모두 충족하면 2급이 됩니다.

2 한국어학을 전공하면 졸업시 자격이 부여됩니다.

이렇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오늘은 먼저 학위를 받아서 2급을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급을 받은 후에 승급하는 방법은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아요.

우선 전공을 해야겠죠. 전공중에서도 한국어학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국어국문학과의 차이점인데요.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면 자격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배우는 과목이 비슷하기는 한데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론에서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한국어학을 전공해야 하죠.

그러면 한국어학을 전공해서 한국어교원2급 자격을 취득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1 한국어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정규4년제 대학[사이버대학 포함]에서 진학 혹은 편입

2 한국어학 석사과정

3 학점은행제를 통한 필수학점을 이수 후 실습

4 학부에서 한국어학을 부전공한 사람은 3년이상 1200시간 이상의 강력경력을 모두 충족

 

 

첫번째 방법입니다.

4년제 대학에서 한국어학을 전공하면 되죠. 국내에 많은 대학에서 강의를 개설해 놓고 있습니다. 특정대학을 지정하기는 그렇고요 주로 사이버대학에 과가 많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사이버대학도 정규 4년제 대학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자격증취득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한국어를 전공하지 않았지만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는 분은 입학하지 말고 편입하면 됩니다. 각 대학별 편입시기에 맞추어 하면 되고 전문학사를 가진 사람도 편입가능하고 학점은행제에서 전문학사를 받은 학점도 인정되고 편입이 됩니다.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두번째 방법입니다.

전공과 상관없이 대학원에서 한국어학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석사도 받고 한국어교원2급 자격증도 받고 일적이조이죠. 한데 비용이 좀 많이 드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그래도 젊은세대들은 대학에서 강의를 하려면 석사가 필수니까 본인의 조건을 생각해서 도전해 보면 되겠습니다.

세번째 방법입니다.

평생교육원에서 학접은행제를 통해 전공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이다 보니 얼마나 빨리 학위를 받을 수 있나가 관건입니다. 학점은행제는 장단점이 확실합니다. 다음에 장단점에 대한 내용은 상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번째 방법입니다.

한국어학을 부전공한 사람인데요. 선택지가 여러가지입니다.

대학교편입 대학원진학 학점은행제 추가학점취득 마지막으로 경력을 갖추어 승급하는 방법 등 제일 선택지가 많습니다.본인의 현재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아래 표는 전공 부전공 대학원에서 필요한 학점안내입니다. 참고하세요.

 

필수학점 이수

한국어교원 1급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어교원 1급은 바로 받는 방법은 없습니다. 3급이나 2급을 취득한 후에 승급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일정한 조건을 갖어어야 하는데 그 일정한 조건은 한번 더 설명할께요

2급을 취득한 상태라고 가정을 하고요.

5년+2000시간 이상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한국어교원 제도가 2006년 부터 시작되어 이제 14회를 넘기고 있으니 1급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강의를 하는 현장에서는 대학을 제외하면 급수보다는 실력이 우선입니다.

여러분들도 자격증을 위해 다양하게 준비도 하면서 실력을 쌓아요. 미래를 위해서 말이죠.

다음 시간은 국내와 국외에서 자격증을 가지고 취업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알아볼께요.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댓글